카테고리 없음

말씀을 듣는 믿음 세우기 1 (사도행전2장37~41절)

joyful Lia 2023. 6. 27. 07:40
▪ 사도행전 2장 37~41절
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41.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들어가는 글▶

 

성도에게 '믿음'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믿음으로 산다. 롬 1:17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예수님도 믿음을 강조하셨다. 믿음이 없는 자가 되지 말라고 수시로 따르는 자들을 독려하셨다. 요 20:27절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돼라' 믿음이 없다는 것은 성도가 살아야 할 삶의 방향이 없다는 말이다. 히 11:6절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그러므로 좋은 믿음을 세운다는 것은 '하나님의 기쁨'을 위한 삶이 되겠다는 '고백'이다. 좋은 믿음의 삶을 보여주는 본문을 통해 우리가 잃어버리고 있었던 '믿음'의 한 부분을 잘 세우는 시간이 되기를 축복한다.

 

 

1. 말씀을 들으며 사라진 감정 찾기(37절)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있던 자들이 다시 찾은 사라진 감정 2개

 

1) 마음에 찌려 '내적인 감정'을 다시 찾음

 

2)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외적인 감정'을 다시 찾음

 

말씀은 들음과 행함으로 감정을 회복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있음의 증거다. 히 4:12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 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식었던 믿음의 감정에 뜨거움을 다시 느끼게 된다. 엠마오로 내 려가던 ㄴ두 명의 제자들은 에수님의 말씀을 들은 후 '뜨겁지 아니하였는가?'라고 다시 살아난 마음의 감정을 고백한다. 누 24:31-32절 '31. 그들이 눈이 밝아져 그인 줄 알아보더니 예수는 그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32. 그들이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말씀의 감정을 다시 찾은 사람들은 '말씀에 대한 갈증'을 느낀다. 그리고 말씀의 자리로 나온다. 베드로를 통해 말씀을 들은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가? 

 

2. 말씀을 듣는 믿음에 필요한 우선순위(37절 하)

우리가 어찌할꼬

 

말씀에 대한 감정이 다시 살아난 베드로 앞의 사람들은 그곳에 있던 다른 사도들에게까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자기들이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지를 묻고 있다. 사도들에게 물어 오는 백성들의 모습은 진지했다. 그들은 말씀을 듣는 믿음에 필요한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잘 보여준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물으라는 것'이다. 

 

1) 베뢰아 성도들의 말씀에 대한 좋은 특징 9행 17:11-12)

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12. 그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2) 다윗이 말씀에 질리지 않았던 비결(시 1:1-2절)

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 말씀을 듣는 믿음에 서기 위한 계단 오르기를 시작하라 (38-40절)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1) 첫 번째 계단 오르기 _ 들려진 말씀에 마음을 내려놓기(37-38절 상)

회개하여 각각

 

2) 두 번째 계단 오르기 _ 약속에 대한 견고함으로 고정하기 (39-40절)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3) 세 번째 계단 오르기_ 약속에 대한 견고함으로 고정하기 (39-40절)

 이 약속은 ~ ,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나가는 글▶

 

말씀을 듣는 믿음 세우기는 '제자가 되는 것'이다. 37절에서 말씀을 들은 자들이 궁극적으로 어떻게 되었는가? 41절은 말씀을 들은 자가 '믿는 자'가 되었음을 증명한다. 우리는 믿는 자가 되기를 원한다.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를 소망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다시 회복해야 할 믿음의 프로젝트는 '말씀 듣기'다.

 

베드로는 예수님께 '영생의 말씀이 여기 있사오니 내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가'라고 고백했다. 하나님은 모세의 죽음 후에 불안감에 빠지려던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수 1:7-9절) 고 말씀하시며, 주야로 율법책을 묵상하게 하셨다.

 

우리가 믿음에 서기 위해 해야 할 첫 과제는 본문처럼, 계 1:3절 '말씀을 읽고, 듣고, 지켜 행하는 것'이다. 자, 다시 놓았던 성경책을 손에 올려놓자, 그리고 말씀하실 하나님을 기대하자.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의 은혜를 부어 주실 것이다.

 

각자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말씀을 읽는 다짐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읽고자 하는 다짐에서 1장만 더 약속하자. 이 한 장의 놀라운 감동이 이제 시작될 것이다.